메이저 아르카나 22장을 해석함에 있어서 각자의 카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은 물론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보다 큰 흐름에 있어서 이들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선, 22장의 흐름과 순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흔히들 0번 카드, '바보/광대'의 모험이란 하나의 스토리를 통해서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이번에는 우리도 이 흐름을 따라가보자.
0. 바보 - 여정의 시작
바보가 여행을 떠나기 시작한다. 가진것도, 능력도 없지만 호기심하나로 봇짐을 챙겨 떠난다. 가는길이 위태롭고, 어리석은 선택을 할 수 있지만 열린 마음과 무근심의 태평한 마음으로 그는 여행을 시작한다.
1. 마법사 - 지식과 능력
여행 중 처음 만난 이는 뛰어난 마법사이다. 세상 만물에 대한 이해와 출중한 능력을 가진 마법사를 만난 바보는 세상의 지혜와 기술을 배워가며, 자신 주변에 존재하는 물질적 존재에 대한 이해를 배우게 된다.
2. 여사제 - 내면
두번째로 만난 것은 여사제다. 바보는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며 내면과 지혜, 직관의 존재에 대해서 알게 되고, 내면과 외면의 조율 및 양면성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3. 여황제 - 감정과 풍요
바보는 어머니와 같은 존재인 여황제를 만나 감정과 풍요, 안정에 대해서 배운다. 외적인 기술과 내면의 직관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조화를 맞춰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4. 황제 - 규칙과 체계
바보는 아버지 같은 황제로부터 체계와 규칙, 조직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세상을 유지하는 질서와 안정, 그리고 권위에 대해 배우며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5. 교황 - 영적인 세상
그다음 만난 존재는 교황이었다. 바보는 교황으로부터 자신이 사는 물질세상이 전부가 아니며, 더 높은 차원의 세상이 존재하고 이들에 대한 이해와 현실세계-영적세계의 조화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6. 연인 - 사랑과 유대
바보는 연인들로부터 다른사람과의 유대, 그리고 사랑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열정과 사랑, 그리고 그 이면의 욕망과 쾌락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7. 전차 - 주체성과 성취
전차를 만난 바보는 주체성에 대해서 깨닫게 된다.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주도적으로 나아가 성취해내고, 이를 위해 수련하고 단련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8. 힘 - 내적인 힘과 조율
막힘없이 나아가던 바보는 곧 실제적인 문제들과 만나게 된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련과 외부의 힘을 기를뿐 아니라 내적인 힘을 기르고 조화해야한다는 것에 대해서 배우고, 외면의 힘만큼이나 내면의 힘이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된다.
9. 은둔자 - 자신에 대한 성찰
바보는 삶을 살며 생긴 여러 의문과 고민에 대해 성찰하게 된다. 스스로 고립하여 내부와의 고민을 하게 되고, 세상의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으며 우주와 세상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10. 운명의 수레바퀴 - 운명과 인생의 전환기
바보는 끝없는 고찰 끝에 인생의 운명이란 존재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그는 운명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과거가 현재를 만들고, 현재가 미래를 만든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인생의 전환기를 맞게된다.
11. 정의 - 책임과 균형
바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게 된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이해와 균형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된다.
12. 매달린 남자 - 희생과 새로운 시각
바보는 자신이 알던 것들이 세상의 극히 일부라는 것을 알게된다. 그는 희생에 대해서 배우고, 새로운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그동안 보지 못했던 것을데 대해 배우게 된다.
13. 죽음 - 큰 변화와 종말
바보는 삶의 큰 변화를 마주하게 된다. 지금까지 이룬 것들과 그동안 알던 것들의 종말을 만나 절망하지만, 저 멀리 새롭게 시작되는 운명 역시 볼 수 있게 된다.
14. 절제 - 인내와 조율
큰 변화속에서 고통을 겪은 바보는 참고 견디며 내면의 균형을 갈고 닦는다. 단순히 버티는 것이 아니라 이상과 현실, 그리고 이성과 감성을 조율을 통해 새로운 시작에 대한 대비를 한다.
15. 악마 - 유혹과 욕망
바보는 자신 내면의 욕망과 유혹을 바라보게 된다. 절제를 통해 조절한 욕망이 생각보다 컸고, 이로 인해 흔들리게 된다.
16. 탑 - 성취의 무너짐과 몰락
바보는 그동안 자신이 성취한 것이 모두 무너지는 것을 목격한다. 자신이 쌓은 경험과 성취가 무너지는 것을 보며 절망하지만, 그 탑이 거짓된 것과 옳지 않은 것을 기반으로 이루어졌음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게 된다.
17. 별 - 희망과 목표
바보는 자신의 탑이 무너진 것을 보며,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목표를 다시 보게 된다.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나아갈 길과 희망, 신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된다.
18. 달 - 내면과 허상
바보는 마지막으로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며 유혹과 허상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진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고, 결국 자신이 걸어야 할 길은 정해져 있음을 깨닫게 된다.
19. 태양 - 성공과 희망
거짓과 유혹을 지나 떠오르는 태양을 만나게 된다. 바보는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길에 대한 명확함을 깨닫게 된다.
20. 심판 - 심판과 보상
마침내 바보는 자신이 걸어온 길과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된다. 성숙함을 얻게 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마지막 관문을 겪는다.
21. 세계 - 완성, 그리고 새로운 시작
바보의 여정은 이렇게 마무리되었다. 자신의 인생의 균형을 맞추는 법을 알게되었고, 끝내 완성을 하게 되어 새로운 단계의 성취와 행복에 도달하게 되었다. 바보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다음 여정을 위해 다시 떠날 준비를 하게 된다.
이렇게 바보는 하나의 여정을 마치게 된다. 행복하고 즐거울 때도 있지만 고통과 유혹, 절망을 겪어야 할 때도 있었다. 이러한 경험들을 겪으며 바보는 처음의 순수하기만 한 바보가 아닌, 성숙하고 현명한 사람이 되어 새로운 세상을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이 바보는 다시 0번으로 돌아가 또다른 새 여정을 시작한다. 인생은 하나의 스토리로 끝나지 않으며, 희노애락이 반복되는 순환의 흐름이다. 이 여정은 몇번이고 반복될것이며, 이 인생이란 책의 마무리는 결국 삶의 끝에서야 끝나게 될것이다. 타로는 단순히 점을 치는 점성술이 아니다. 인생에 대한 이해와 삶에 대해 돌이켜볼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다.
'타로 > 메이저 아르카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저 아르카나 21번 세계(The World) (0) | 2023.12.04 |
---|---|
메이저 아르카나 20번 심판(Judgement) (2) | 2023.12.04 |
메이저 아르카나 19번 태양(The Sun) (4) | 2023.12.03 |
메이저 아르카나 18번 달(The Moon) (0) | 2023.12.03 |
메이저 아르카나 17번 별(The Star) (2) | 2023.12.03 |